하지정맥류, 환자 개개인의 원인, 증상에 맞는 치료법으로 접근해야 - 보도자료 칼럼 > 커뮤니티 > 길맥흉부외과의원
  • 1번
  • 3번

길맥흉부외과의원


공유하기

하지정맥류, 환자 개개인의 원인, 증상에 맞는 치료법으로 접근해야

하지정맥류, 환자 개개인의 원인, 증상에 맞는 치료법으로 접근해야

 

오랜 시간을 한 자세로 앉아서 일을 하거나 서서 일을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면 다리 저림과 부종에서 자유롭지 못하다하지만이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다리 저림과 부종은 물론 쑤시고 쥐가 나는 증상이 반복되고 나서야 뒤늦게 진단을 받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보통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와 발의 정맥 내 판막에 이상이 생겨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라가야할 피가 올라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혈관이 혹처럼 부풀어 오르고 꼬불꼬불 길어지는 대표적인 혈관 질환 중 하나다.

 

초기 진단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하지정맥류가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이다그렇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고 자연적인 개선을 기대하기가 어려우며운동을 통한 상태 호전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날 때는 흉부외과를 찾아 혈관초음파를 이용한 진단을 받고 알맞은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정맥류는 운동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정맥 기능강화제 복용마사지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비수술 치료법이 많이 발달돼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치료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혈관초음파 검사 상 역류시간이 0.5초 이상인 경우정맥류로 인한 증상이 있는 경우합병증이 동반된 경우미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등엔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1세대 수술법으로 발거술 및 정맥절제술이 있다정맥류의 뿌리가 되는 원인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흉터를 내고 철사훅 등의 기구를 이용하는 고전적인 외과수술법이다.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해 정맥을 태워서 막는 방법의 2세대 수술법은 발거술에 비해 흉터와 통증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막힌 혈관은 염증 과정섬유화 과정퇴화 과정을 거쳐 서서히 몸에 흡수돼 없어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근래에 등장한 모카(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와 베나실(시아노아크필레이트를 이용한 정맥폐색술)을 3세대 수술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클라리베인이라고도 부르는 모카수술법의 경우 고장난 정맥 벽을 회전하는 기구로 자극을 주어 정맥 수축을 이끌어내며 이와 동시에 수축된 혈관에 혈관 경화제를 뿌려 정맥의 폐색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베나실은 시아노아크릴레이트라는 의료용생체접착제를 뿌린 후 눌러 붙여 역류가 있는 혈관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3세대 수술법은 2세대 방법과 달리 열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이나 혈관 주위 손상 가능성이 낮고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편이다또한 의료용 압박 스타킹의 착용 기간이 짧고 통증도 거의 없다모든 정맥류환자에게 적용할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대부분 다리가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을 하지정맥류보단 많이 돌아다니고 오래 서 있어 피곤한 것이라 생각한다하지정맥류는 초기 단계에서의 인지가 쉽지 않아 예방에도 소홀하게 되고 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습관을 반복하기 쉽다.

 

하지만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다리 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소는 삶의 질을 개선시킬 목적으로 가급적 빠르게 개선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법만 고집하지 않고 환자 각각의 상태나 혈관 모양에 따라서 적당한 방법으로 시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환이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연치료가 어렵기 때문에해당 분야를 잘 알고 있는 숙련된 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적절한 수술법을 찾아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동욱 부산 길맥흉부외과의원 대표원장

공유하기
등록일
2019-05-10 16:12
조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