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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중의 기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은?

기본 중의 기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은?

 

우리 몸속에 있는 혈액은 언제나 바삐 움직인다. 무려 10km에 달하는 혈관을 통해 신체 곳곳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혈관 내벽에 지방이나 혈전 등이 쌓이게 되면 내부가 좁아지고 이는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게 만든다.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면 빈혈,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뇌졸중, 하지정맥류 등 다양한 질환들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보통 평소에 별다른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를 요한다. 그렇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해산물

 

오징어, 문어, 낙지 등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고 혈액을 맑게 한다. 또한,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은 유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녹여낸다. 미역을 비롯한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알긴산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탁월하여 매우 좋은 혈액순환음식이라 불린다.

 

채소와 과일

 

비트에는 철분과 비타민이 많아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 양파와 마늘에는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유황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귤과 오렌지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나트륨의 제거를 돕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유해 콜레스테롤을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곡류

 

현미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보리는 단백질의 함유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도 아주 좋다.

 

혈액순환에 좋지 않은 음식

 

시중에 파는 과일주스에는 상당한 양의 당이 들어있다. 당은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술은 혈액에 중성 지방이 쌓이게 하여 혈관벽을 막기 때문에 좋지 않다. 밀가루는 혈당을 올려 혈액을 끈적이게 하는 원인이 된다. 라면이나 칼국수 등에는 나트륨이 많은데 나트륨은 혈관벽을 좁게 하고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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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길맥외과

등록일2018-06-25

조회수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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