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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의 기본,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습관

건강의 기본,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습관

 

 

우리 몸 전신에 퍼져있는 혈관의 길이는 과연 얼마나 될까? 놀랍게도 무려 12km에 달한다. 쉽사리 감이 오지 않겠지만 이는 지구 두 바퀴 반을 돌 수 있는 거리이다. 혈관이 이렇게 긴 이유는 온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전달해야하기 때문인데, 혈액은 산소와 영양소 등을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운반하여 몸 밖으로의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혈액을 공급하는 펌프역할은 바로 심장이 하는데, 혈관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각 장기와 신체 조직에 전달하고 온몸을 순환한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통로라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심장이 필요한 만큼의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심장근육에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만약 산소까지 부족해진다면 결국 심혈관 질환에 노출되고야 만다.

 

평소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직업이라면 줄넘기, 걷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다만,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외로 나가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실내에서도 충분히 운동이 가능하다. 스트레칭은 장시간 경직되어 있던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습관이다. 이 밖에도 필라테스나 요가 등의 운동도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되기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시간이 날 때마다 박수를 쳐주는 것은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손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박수를 치는 습관은 혈관에 자극을 주고 혈액의 순환을 촉진할 수 있어 몸 전체의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좋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식습관이다. 혈관 질환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대부분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축적되면서 동맥경화증으로 발전하여 혈관이 좁아지며 발생하기 때문이다. 혈관 질환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지만 흡연,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으로 인해 빠르게 악화될 수도 있다.

 

해조류에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신체 대사에 도움을 준다. 다시마에는 혈액의 응고를 막는 푸코이단 성분이 풍부하고 김에는 혈중 지방 농도를 떨어뜨리는 크롬 성분이 풍부하다.

비트는 철분과 비타민A 등 혈액순환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고 혈관 내에 노폐물들을 배출하고 세포를 재생하는데 효과를 보이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가치가 높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몸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양파는 혈압을 안정시키고 피를 맑게 해준다. 또한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면서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주어 혈전을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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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길맥외과

등록일2018-06-11

조회수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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