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단배너_01
  • 상단배너_02
  • 상단배너_03

부작용 없는 수술로 하지정맥류 극복하기

부작용 없는 수술로 하지정맥류 극복하기

 

어느 날 갑자기 다리와 발이 무겁고 쉽게 피로해지는 경험이 있거나 때때로 아픈 느낌이 든 적이 있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이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방치하게 될 경우 정맥염 피부괴사 혈전형성 피부변색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증상이 시작되었다면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혈관의 상태나 정맥류의 진행 정도를 파악한 후 적절하게 치료를 진행하여야 한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 속 일부 판막에 이상이 생겨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피부 겉으로 구불구불하게 힘줄이 튀어나온 것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환자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혈관경화요법, 약물치료, 압박스타킹 착용, 운동요법 등이 있으며, 수술적 치료에는 정맥절제술과 정맥폐색술로 나눌 수 있는데, 정맥절제술은 발거술과 보행성정맥절제술을 시행하고, 정맥폐색술은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열폐색술과 베나실을 이용한 약물폐색술로 구분되며. 부산 길맥외과에서는 환자 개개의 정맥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발거술과 보행성정맥절제술은 망가진 정맥을 최소 절개 창을 통한 수술기구를 사용해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오래된 수술방법이며, 또한, 열을 이용한 정맥폐색술은 레이저나 고주파의 수술적 치료로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CA를 이용한 정맥폐색술은 역류가 생긴 복재정맥에 CA(Cyanoacrylate)라는 약물을 주입하여 정맥을 폐색시키는 치료법으로 열폐색술에 의한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신의료기술이다.

 

정맥류가 진행된 혈관을 없애거나 폐색을 시켜도 다른 우회 혈관을 이용해 심장 쪽으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정맥폐색술은 수술 후 합병증도 거의 없어, 정맥절제술이 비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발이다. 재발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방법 선택되어야 한다. 또한 의료진의 숙련된 노하우와 의료장비의 성능 역시 이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만약 하지정맥류 의심증상이 보인다면 하지정맥류 전문클리닉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 단일진료 길맥외과의원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에 위치한 하지정맥류클리닉 길맥외과(박동욱, 박우일 원장)10여 년간 하지정맥류 하나의 질환만을 치료한 하지정맥류 클리닉으로 12일과 당일입원 등의 수술 원스텝 서비스, 하지정맥수술 책임제를 위한 평생보증서 발급, 사전 사후 고객관리시스템, 대한정맥학회에서 발표한 하지정맥류 진료지침서의 수술권장기준을 준수하는 등 재발율을 최소화하는 수술 전문성과 노하우를 통해 하지정맥류를 치료 하고 있다.

2013324일 대한정맥학회에서 발표한 정맥류 진료지침에 따르면 하지정맥류 환자에서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혈관초음파 검사상 0.5초 이상의 역류시간으로 판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정맥류로 인한 증상이 있는 경우, 혈전정맥염, 피부궤양, 만성부종 등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 또는 미용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치료 적응증에 해당하며 이는 하지정맥류 수술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길맥외과에서는 정밀한 하지정맥류 진단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후, 수술의 필요 유무를 판단하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널리 시행되는 외과적 수술치료인 혈관내 레이저 치료술(EVLT), 대복재 또는 소복재 정맥의 고위결찰(high ligation) 및 발거술(stripping), 보행성 정맥 절제술 등을 시행한다.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 종류의 치료를 함께 시행하고 있으며, 10년 이상의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여 재발의 우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환자 상태에 따라 혈관경화요법, 초음파 유도 하 혈관경화요법, 약물치료 및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등 비수술 치료를 시행한다. 수술 시에 필요한 마취는 대퇴신경차단술, 팽창마취, 국소마취 등이 있으며 길맥외과에서는 환자 개개인에 맞춰 사용하고 있다.

 

하지정맥류 수술 후에는 심부정맥 혈전의 예방을 위해 가능한 한 조기 보행을 권고하며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하는 것과 1주일 이상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평소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 수시로 자세를 바꾸어 혈액의 순환을 원활히 하고 걷기, 수영 등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하지정맥류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길맥외과

등록일2018-03-26

조회수2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